top of page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



다음 주 월요일인 6월 5일세계 환경의 날입니다. 세계 환경의 날은 지구의 날처럼 전 세계가 함께 하는 대표적인 환경 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해당 기념일의 유래 및 제정 목적 등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계 환경의 날 유래


세계 환경의 날은 1972년 6월, 'UN인간환경회의'에서 제정되었습니다. 'UN인간환경회의' 지구환경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최초의 국제회의입니다.



'UN인간환경회의' 국제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하고 있으며, 이 회의는 지구 환경 위기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매년 그해의 주제를 발표하고, 대륙별로 돌아가며 한 나라를 정해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고 하네요.

1996년, 한국의 '환경의 날' 제정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6월 5일을 법정기념일인 '환경의 날'로 제정했으며, 올해로 28번째 환경의 날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초반까지의 한국은 경제 개발을 통해 국가의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국가 정책을 우선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1992년 리우에서 열린 UN 환경개발회의(UNCED) 참가를 계기로 국제적인 환경외교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환경보호를 비롯한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외치는 국민의 요구 또한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후 국가정책에 있어서도 환경보전을 비롯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가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환경보전과 관련된 기념행사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1992년에 '환경보전을 위한 국가 선언문'이 채택되었습니다. 1993년에는 민간환경단체 주도로 행사가 개최되다가, 1995년에는 민간단체와 정부의 공동 주최로 개최되기 시작했으며 1996년 6월 5일, '환경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제정되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오늘날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추가로 1997년에는 UNEP(UN 산하의 환경전문기구) 주최의 '세계 환경의 날' 행사가 서울에서 개최했다고 하네요.

'세계 환경의 날' 제정 목적


'세계 환경의 날' 은 환경보전 의식 함양 환경보호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해당 기념일을 기념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는데요 '환경의 날' 전후로 며칠간은 환경부, 환경보전협회, 환경관리공단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의 주관으로 각종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캠페인뿐만 아니라 그림, 글짓기, 웅변대회, 사진 등의 다양한 공모전도 열리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여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끝으로


아직 환경의 날은 며칠 남았지만 지금부터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행동부터 실천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실천을 계기로 지구를 위한 행동들을 습관화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한 물건 오랫동안 사용하기, 플라스틱병에 든 바디워시 대신 비누 사용하기 등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계속 하다보니 불편하고 귀찮게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안하면 너무나 허전하게 느껴지더라구요 :) 모두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시길 바라며, 저는 유익한 소식과 함께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매주 발행되는 유용한 ♻️환경 컨텐츠, 메일로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