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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용어 완전정복!] ESG 뜻, ESG경영 뜻





환경에 관심 많으신 분들뿐만 아니라 투자를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 등 많은 분들이 'ESG'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단어였지만, 이제는 TV, 뉴스, 기업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

​ 그러나 E, S, G 각각의 요소는 어떤 것인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느낌은 오지만 설명하기엔 애매하실 텐데요 ​ 오늘은 정말 친숙하지만, 조금은 낯선 ESG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ESG 뜻

ESG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각각 환경경영(E), 사회적 책임(S), 투명한 지배구조(G)라는 핵심 요소를 포함하고 있죠. ​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성과 지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ESG 경영 뜻

​ ​ ESG 경영이란 단어가 가진 의미 그대로 비재무적 요소인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를 기업의 재무적 요소 이상으로 중시하는 경영 이념입니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경영향을 고려한 친환경 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 투명 경영을 이끌어 나가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각각의 E,S,G 요소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Environmental(환경)

환경(E)은 기업이 소비하는 에너지, 배출하는 폐기물, 생산을 위한 자원 사용 등이 지구 및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



​ 모든 기업의 비즈니스 과정에서는 에너지와 자원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다만, 남용이나 오용할 시엔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따라서 다수의 기업들이 에너지 및 자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찾고 있으며, 'RE100'이라는 국제 협약을 통해 100%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



​ 에너지, 자원 사용뿐만 아니라 폐기물 배출, 소각 등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도 만만치 않은데요,,,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친화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거나, 자원을 직접 회수하여 재활용률을 높이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


​ 환경(E) 부분의 평가를 위한 주요 지표로는 용수 재활용량, 재활용/재사용된 총 폐기물량, 재생에너지 총 소비량 등이 있으며 ​ 주요 실천 과제로는 에너지 사용량 감소 및 효율 개선, 생산 폐기물 감소, 친환경 인증 제품 및 서비스 사용 등이 있습니다. ​ ​ ​ ​

Social(사회)

사회(S)는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 이미지와 관련이 있어 기업 평판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기업이 직원, 공급 업체, 고객, 지역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방식을 평가하고 있으며 ​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근로자의 인권이 보호되는지, 산업 안전 수칙이 잘 지켜지는지, 소비자의 권리가 지켜지는지, 성별, 연령, 인종 등의 다양성과 형평성이 지켜지는 기업환경인지 등의 요소가 평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



​ 또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사용자 또는 사내 임직원의 데이터 및 프라이버시 보호와 사회 공헌사업 확대 및 강화,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비율 확대 등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관계 또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 사회(S) 부분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는 정규직 비율, 인당 평균 교육 비용, 여성 구성원 비율, 근로손실 재해율 등이 있으며 ​ 주요 실천 과제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인권경영 강화, 직원 역량개발 지원, 구성원 봉사 참여 등이 있습니다. ​ ​

Governance(지배구조)

지배구조(G)의 핵심 요소는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과 감사위원회 구축입니다. ​



​ 이 외에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로비 또는 뇌물 같은 부패 이슈 없이 기업 윤리를 잘 지키고 있는지, 신뢰성 있는 이사회와 감사위원회가 결성되어 의사결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는지, 이러한 의사결정을 숨김없이 개방적으로 공개하고 있는지,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있는지, 위기 대응을 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



​ 각 기업은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 리스크 관리 등을 위해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 지배구조(G)를 평가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는 비상임이사 참석률, 여성 이사 비율, 사외 이사 비율 등이 있으며 ​ 주요 실천 과제로는 투명한 감사 기구 운영, 평등한 고용, 공정성 강화, 법과 윤리 준수 등이 있습니다. ​ ​

ESG의 중요성

ESG는 주로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들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한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평가하고, 위험 요소를 관리하며,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죠. 그러나 ESG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되며 이제는 투자자 뿐만 아니라 소비자, 정부 등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실사 등 협력사에 대한 ESG 준수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ESG 공시에 대한 규범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또한 친환경필수 요소로 자리 잡으며,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의 요구도 증대하고 있죠. 이에 따라 ESG는 선택의 아닌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 ​

끝으로

2025부터는 자산 2조원 이상의 코스피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 공시가 의무화된다고 합니다. ​ 그 후, 차례로 공시 의무화 대상 기업이 확대되어 2030년엔 전체 코스피 상장사가 해당된다고 하네요. ​ 이러한 정책을 통해 ESG 경영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오늘 전달드린 정보가 유익하셨길 바라며 보다 더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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