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환경용어 완전정복!] ESG 뜻, ESG경영 뜻





환경에 관심 많으신 분들뿐만 아니라 투자를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 등 많은 분들이 'ESG'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단어였지만, 이제는 TV, 뉴스, 기업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E, S, G 각각의 요소는 어떤 것인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느낌은 오지만 설명하기엔 애매하실 텐데요 오늘은 정말 친숙하지만, 조금은 낯선 ESG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ESG 뜻


ESG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각각 환경경영(E), 사회적 책임(S), 투명한 지배구조(G)라는 핵심 요소를 포함하고 있죠.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성과 지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SG 경영 뜻

ESG 경영이란 단어가 가진 의미 그대로 비재무적 요소인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를 기업의 재무적 요소 이상으로 중시하는 경영 이념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경영향을 고려한 친환경 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 투명 경영을 이끌어 나가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E,S,G 요소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nvironmental(환경)

환경(E)은 기업이 소비하는 에너지, 배출하는 폐기물, 생산을 위한 자원 사용 등이 지구 및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모든 기업의 비즈니스 과정에서는 에너지와 자원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다만, 남용이나 오용할 시엔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수의 기업들이 에너지 및 자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찾고 있으며, 'RE100'이라는 국제 협약을 통해 100%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자원 사용뿐만 아니라 폐기물 배출, 소각 등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도 만만치 않은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친화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거나, 자원을 직접 회수하여 재활용률을 높이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환경(E) 부분의 평가를 위한 주요 지표로는 용수 재활용량, 재활용/재사용된 총 폐기물량, 재생에너지 총 소비량 등이 있으며 주요 실천 과제로는 에너지 사용량 감소 및 효율 개선, 생산 폐기물 감소, 친환경 인증 제품 및 서비스 사용 등이 있습니다.

Social(사회)

사회(S)는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 이미지와 관련이 있어 기업 평판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업이 직원, 공급 업체, 고객, 지역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방식을 평가하고 있으며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근로자의 인권이 보호되는지, 산업 안전 수칙이 잘 지켜지는지, 소비자의 권리가 지켜지는지, 성별, 연령, 인종 등의 다양성과 형평성이 지켜지는 기업환경인지 등의 요소가 평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사용자 또는 사내 임직원의 데이터 및 프라이버시 보호 사회 공헌사업 확대 및 강화,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비율 확대 등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관계 또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회(S) 부분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는 정규직 비율, 인당 평균 교육 비용, 여성 구성원 비율, 근로손실 재해율 등이 있으며 주요 실천 과제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인권경영 강화, 직원 역량개발 지원, 구성원 봉사 참여 등이 있습니다.

Governance(지배구조)

지배구조(G)의 핵심 요소는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과 감사위원회 구축입니다.



이 외에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로비 또는 뇌물 같은 부패 이슈 없이 기업 윤리를 잘 지키고 있는지, 신뢰성 있는 이사회와 감사위원회가 결성되어 의사결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는지, 이러한 의사결정을 숨김없이 개방적으로 공개하고 있는지,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있는지, 위기 대응을 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은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 리스크 관리 등을 위해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지배구조(G)를 평가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는 비상임이사 참석률, 여성 이사 비율, 사외 이사 비율 등이 있으며 주요 실천 과제로는 투명한 감사 기구 운영, 평등한 고용, 공정성 강화, 법과 윤리 준수 등이 있습니다.

ESG의 중요성

ESG는 주로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들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한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평가하고, 위험 요소를 관리하며,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죠. 그러나 ESG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되며 이제는 투자자 뿐만 아니라 소비자, 정부 등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실사 등 협력사에 대한 ESG 준수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ESG 공시에 대한 규범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필수 요소로 자리 잡으며,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의 요구도 증대하고 있죠. 이에 따라 ESG는 선택의 아닌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2025부터는 자산 2조원 이상의 코스피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 공시가 의무화된다고 합니다. 그 후, 차례로 공시 의무화 대상 기업이 확대되어 2030년엔 전체 코스피 상장사가 해당된다고 하네요. 이러한 정책을 통해 ESG 경영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전달드린 정보가 유익하셨길 바라며 보다 더 흥미롭고, 유익한 콘텐츠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Comments


매주 발행되는 유용한 ♻️환경 컨텐츠, 메일로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